티스토리 뷰

목차



    한국장학재단에서 학기 중 부족한 생활자금을 필요로 하는 대학생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에 생활비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후 취업후 상환으로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신청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금융기관 통틀어 가장 낮기 때문에 필히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기간 확인하여 꼭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출 이자 지원받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생활비대출
    한국장학재단-생활비대출

     

     

    생활비대출 신청 대상자

    입학생, 재학생, 복학예정인 대학생 모두 해당되며, 대학원생과 석사과정을 중인 분들도 해당이 됩니다. 신청일 기준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신입생, 편입생, 졸업학년 학부생, 장애학생, 대학원생일 경우를 제외한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이상 이수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대출 금리 및 한도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의 경우 교육부 소속 공공기관으로 믿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금,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1금융권, 서민금융진흥원 등에서 제공하는 비상금 소액 대출 중 가장 낮은 금리 혜택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 대학생 비상금 소액대출 1금융권 및 서민금융진흥원(햇살론 유스) 금리 안내

     

    1. 대출금리 : 현재 232학기 8월 기준 1.7% (변동금리)

    2. 신청기간 : 75일 수요일 9~ 1116일 목요일 18

    2. 대출한도 : 학기당 150만원, 5만원 단위로 선택가능하고 최저 10만원 이상

     

    기본적으로 동일학기 동안 횟수제한은 없으며 분할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등록금 납부 전인 재학생의 경우 50만원 한도 내에서 1회 가능하지만, 등록 후 남은 한도내에서 실행 가능합니다.

     

     

    대출이자 지원받는 방법

    150만원을 대출 받을 경우, 1.7%금리를 적용하면 1달에 대출 이자금액은 대략 2,125원(125,500) 정도입니다. (150만원×1.7%÷12개월=2,125)

     

    대출이자를 성실히 납부하게 되면 각 시//지자체에서 학자금대출 이자를 지불해주는 지원금제도가 많이 활성화 되어 있어 이 금액조차도 돌려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 경기도부터 각 시에서도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을 지원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다음의 경우 경기도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내용이며 신청기간이 있습니다.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사업

     

    여기에 개별 시//구에서도 진행하는 사업이니 대출 이자금액도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출 과정 및 지급일

    학기중 횟수 제한이 없이 한도 내에서 생활비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보통 1주일 심사과정을 거쳐 지급 받을 수 있으며, 대출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신청

    2. 필수 서류 제출,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3. 학자금 지원구간, 학사정보 심사

    4. 대출승인

    5. 대출지급 신청

     

    심사중 내용은 주로 학자금 지원구간에서 확정된 다음 대학의 학사정보 심사후에 승인여부가 결정 되며, 대출 승인시 연락처로 안내문자를 받게 됩니다.

     

    그 후 홈페이지나 모바일에서 지급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부모님 문자 연락

    대출을 신청을 하게 되면 원래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는 것이 원칙이지만, 부모님에게 연락이 못오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부모님 연락처를 본인 또는 지인 번호로 변경을 한 후, 대출신청 과정 중 신청정보 등록에서 부모님 연락처 부분을 확인 후 본인 또는 지인으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