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도 저는 추가 매수에 나섰습니다.

    아무튼, 시장의 기대와 달리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보인 모습으로 주가는 떨어졌습니다. 저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였고 오늘도 퇴직연금(D.C)에서 6주 추가 매수했고, 11에 벌써 18주 매수했습니다. ^__^

     

    오늘의 상황을 요약하면

    오늘 새벽 FOMC 미팅에서 연방준비제도(연준) 파월 의장님이 시장 기대와 달리 Pivot(금리의 방향 전환)의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속도 조절은 하겠지만 금리 인상의 상단을 조금 더 높이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예상대로 0.75% 금리 인상과 함께 4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 입니다.

     

    비농업 고용지표도 잘 나왔고 9월 소비자물가지수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도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았죠. 연준이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여기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5.1% 오르고, 노동 시장도 강세를 지속된 게 주요 원인입니다.

    매달 초 적립금 운용현황이 메일로 옵니다.

    그러면 10월 퇴직연금(D.C) 결산 시작해 보겠습니다!

    10월 한 달 동안 주가는 하락하며 아래에서만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떨어질 때마다 추가 매수를 진행했죠.

    TIGER 미국테크 TOP10 : 12

    TIGER 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 12

    2410월 내내 변동성을 이용해 파란색이 뜰 때마다 1, 2주 번갈아가며 추가 매수를 진행했죠. 원래 목표는 매달 40주 매수를 하는 거였지만, 이상하게 자주 접속하여 며칠을 매수한 것 같은데 24주 밖에 안됐습니다.

     

    지금 또 하나의 문제는 퇴직연금 위험자산 70% 로 인해 11월 현재 현금은 약 100만 원인데 위험자산 투자 비율이 69.3%을 기록하여 위험자산에 약 19만 원 정도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테크TOP10과 필라델피아반도체의 주가가 9천 원 선이지만 저는 대략 1주당 1만 원으로 생각하고 40만 원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저의 위험자산 70%의 주력4종목 입니다. 미국테크TOP10, 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100, 글로벌리튬&2차전지 각각 17.5%씩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나머지 위험자산 종목들은 수익권으로 돌아서면 매도할 생각입니다.

     

    최근까지 나스닥100과 글로벌리튬&2차전지의 비중이 미국테크와 필라델피아반도체보다 높아서 매수를 멈추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나스닥100을 제외하고 주력 3종목이 비중이 13%대로 비슷합니다. 당분간 위 3종목으로 파란색(가격 하락) 뜰 때마다 매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참고로, 주력 3종목의 ETF 상장이 제가 D.C로 변경했을 때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스닥100을 많이 매수했었습니다.

     

    주가가 오를 때 매수하면 수익률이 얼마 안 되지만, 변동성을 이용해 하락 시 매수한다면 장기간으로 보면 시간은 우리 편이 될거에요. 조급하게 생각 마시고 천천히 매수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퇴직연금 계좌에서 매수하기 좋은 ETF도 몇 개 생각해놨습니다.

    위험자산에서는

    KODEX 미국ETF산업Top10

    안전자산에서는

    TIGER 미국나스닥100TR채권혼합fn

    입니다. 다음에 왜 좋은지 설명하겠습니다!!

     

    좋은 ETF 많이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직장 생활과 육아를 하다 보니 쉽지가 않네요. 그래도 최선을 다해 퇴직연금에서 모아나갈 좋은 ETF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엄대리였습니다!